가성비 좋은 마이크 추천 2020년

| 2020년 June 3일 |

너도 나도 ‘유투버’가 꿈이 된 시대. 초등학생부터 어르신들까지 콘텐츠 시장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초기 자본 투자금도 많이 들지 않으며 스마트폰과 간단한 장비면 시작할 수 있어 더 매력적입니다. 먹방, ASMR, 요리, 음악, 토크 등 다양한 주제로 제작되고 있는데요. 이 모든 주제를 다루는 데 있어 퀄리티를 좌우하는 것은 사운드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야심차게 장비를 구매하시고 있는데요. 이왕 시작하시는 거 덜컥 결제하시기보다 좀 더 가성비 좋고 성능 뛰어난 제품을 사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세트로 있는 상품을 그냥 샀다가 사용하지도 못하고 창고행 되는 일도 많은 게 음향장비랍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마이크 추천 들어가겠습니다.


대표적인 홈레코딩 –

1. 조이트론 JTUM400

가성비 최고 입문자용 패키지 – 콘덴서

마이크 추천 - 조이트론 JTUM400

우선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조이트론의 JTUM400 패키지가 있습니다. 가성비가 좋기로 가장 유명하며 저렴하게 사면 4만 원대까지도 가능합니다. 실버, 골드 두 가지 색상이 있으며 둥근 헤드가 특징입니다. 거기에 기본 팝필터, 마이크 클램프, 미니 스탠드, 마이크 케이블과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보관 캐리어까지 구매할 수 있어 이동성도 있는 편입니다.

이 제품은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하지만 고급스러운 커버곡 녹음이나 스튜디오 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토크쇼를 진행하신다거나 ASMR 아니면 조금 거칠지만 편안한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입문자들도 사용하기 편하도록 에코, 음량 기능 등이 본체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레코딩 프로그램을 섬세하게 작동하지 못하더라도 쉽게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이트론 JTUM400 골드에디션 콘덴서마이크, JTUM-400 골드

2. MXL 2006

단일 지향성 제이플라의 마이크 추천 – 콘덴서

마이크 추천 - MXL 2006

이 제품은 유명 유투버 제이플라가 사용한다고 해서 유명해진 제품입니다. 최근에 생산된 제품은 아니지만 여전히 인기가 높습니다. 가격은 10만 원대 후반에서 20만 원대 초반까지 구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로 심플하고 슬림한 바디가 특징입니다. 하지만 입문자들에겐 조금 설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변이 조금 시끄러워도 잡음 제거가 잘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나 전문가들이 녹음하기에 적합한 정도의 수음능력이라 기능성에서 뛰어납니다. 가성비 끝판왕으로 불리지만 구성품에 스탠드와 팝필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따로 구매하셔야 됩니다. 전용 마이크 케이스도 함께 포함되어 있으며 설치용 쇼크 마운트는 내장되어 있습니다. 세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능력 발휘치가 달라지는 제품이라 사용자의 능력이 중요한 제품입니다. 그래도 10만 원대 제품이기 때문에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MXL 2006 콘덴서 마이크 패키지 2, 단일상품

3. 슈어 SM-58LC

레코딩 레전드 기능에 집중 – 다이나믹

마이크 추천 - 슈어 SM-58LC

저스디스가 찬양하는 SM58 입니다.

슈어의 다이나믹 제품인 SM58은 이미 유투버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탄 지 오래됐습니다. 유선으로 되어있고 수많은 커버곡 장인들이 가이드를 통해 추천하고 있습니다. 298G 그람이라 무게는 조금 있는 편이라 스탠드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박스 구성은 본품과 마이크 클립, 지퍼 파우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기본만 구매하시면 가격은 10만 원대에 구성됩니다.

아주 견고하게 제작되어 있어 집에서 막 사용하기 좋습니다. 까다롭게 손을 타지 않는데다 관리도 아주 편리합니다. 그리고 수음력이 엄청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생활 소음이나 잡음 잡는 데에 탁월합니다. 그래서 가정에서 홈레코딩하기에는 탑으로 꼽는 제품입니다. 저가형 콘덴서보다는 성능 면에서는 탁월한 편입니다.

[미국 직구]슈어 SM58-LC 카디오이드 보컬 마이크로폰 MZ155231182033, 상세설명참조

4. 조이트론 DM58

감각적인 디자인과 섬세한 수음 능력 – 다이나믹

마이크 추천 - 조이트론 DM58

조이트론은 유투버들에게 사랑 받는 가성비 업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즘은 디자인과 기능 모두 경쟁사를 따라잡으려 하며 열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콘덴서 뿐만 아니라 불굴의 1위인 SM 58을 따라잡기 위해 DM 57 이라는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디자인부터 남달라 비주얼적으로 아주 뛰어납니다. 둥근 헤드가 아니라 코일 부분을 부드럽게 감싸서 잡음 잡기에도 탁월합니다.

전문가들에게도 추천할만큼 자신있게 내놓은 제품인데요. 단일 지향성이라 콘덴서만큼 백그라운드 잡음을 잘 잡기로 유명합니다. 5만 원이 안되는 가격대라 가성비에서는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손으로 잡고 사용하기 편하게 곡선 모양을 띄고 있어 손이 작은 어린이들이 쓰기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다소 먹먹하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아주 섬세한 소리를 담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조이트론 보컬 버스킹 다이나믹 마이크 DM58, DM58+XLR케이블한정증정

파티용 마이크 추천 : 2만원 대 블루투스 마이크

이렇게 홈레코딩용이 아니라 돌잔치나 홈파티때 사용할 제품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은 복잡하게 설치하는 것보다는 간단하게 블루투스로 핸드폰에 연동해서 조절할 수 있는데요. 간편성 때문에 집에 하나씩은 쟁여두고 계신 분들이 많고 선물용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유선이 아니라 블루투스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성 면에서 아주 뛰어납니다. 하지만 홈레코딩용으로는 좋지 않아서 즐기기 위한 용도로 괜찮습니다.

5. 코지 블랑 블루투스 SP3171MKBT

2만 원대 미러볼

마이크 추천 - 코지 블랑 블루투스 SP3171MKBT

생일 선물로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인데요. 휴대폰 노래방 앱과 연결하여 볼륨, 에코, 반주를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 충전식이며 아래 쪽에는 미러볼도 부착할 수 있습니다. 소리도 굉장히 짱짱하게 크게 나기 때문에 소규모 모임에 아주 적합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비주얼적으로 조금 장난감 같은 화려함이 있어 전문가 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에게 부담없이 쥐어주기 좋으며 막 사용하기 좋습니다. 가격 대비 기능이 아주 뛰어나서 가성비 면에 있어서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별도의 설치 필요 없이 충전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코시 블랑 블루투스 마이크 + 미러볼 + 케이스 세트, SP3268MKBT

6. 피에스이벤처스 PENTON BM3

10만 원대 파티용

마이크 추천 - 피에스이벤처스 PENTON BM1

디자인에 신경쓰는 분들이 마음에 들어하실 만한 제품입니다. 전체적으로 블랙 바디에 중앙에 그린, 바이올렛, 블루 등 감각적인 네온 색상이 들어갑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방식이며 조금 묵직한 것이 특징입니다. 버튼은 상단부에 있으며 동일하게 노래방 어플 연결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어플을 통한 녹음 기능도 지원해서 집에서 연습하거나 파티용으로 아주 적합합니다. 가격은 4만 원대이며 내구성이 있어 어린이들에게 사랑받습니다.

피에스이벤처스 PENTON 펜톤 BM3

홈레코딩 마이크 종류 : 콘덴서 vs 다이나믹

우선 집에서 커버곡이나 나만의 음악을 들려주고 싶은 분들이 많을 거 에요. 스튜디오나 전문 녹음 장비를 활용하면 좋겠지만 가격이 너무 천차만별이에요. 그래서 집에 있는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깔아 쓰시는 것도 괜찮은데요. 특히나 MR 위에 내 목소리를 입히고 싶은 분들에게는 홈레코딩 전용 장비를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이것은 크게 콘덴서와 다이나믹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그 특징이 달라서 맞는 것을 잘 찾아야 합니다.

콘덴서 마이크의 특징

녹음실에서 많이 봤을 법한 비주얼로 노래방에 있는 것과 다릅니다. 납작하고 네모진 헤드에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앙증맞은 사이즈입니다. 중립성이 뛰어나면서 수음 능력이 탁월한데요. 작은 잡음까지 많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조용한 곳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고음역대를 잘 빨아들이기 때문에 높은 소리에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깨끗하고 정확한 수음 능력이 뛰어나서 고효율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단점도 있는데요. 습기에 굉장히 약하고 충격 받으면 손상이 쉽게 갑니다. 그리고 주파수가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 너무 큰 사운드의 악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공연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손으로 들기에도 불편해 레코딩용으로만 유용합니다. 그래서 보통 보이스 레코딩이나 어쿠스틱 기타 등에 어울린다고 평가합니다.

다이나믹 마이크의 특징

대중들에게 아주 친숙한 비주얼 일텐데요. 공연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결혼식, 노래방, 돌 잔치 사회 등에도 사용됩니다. 내구성이 아주 좋고 잘 망가지지 않습니다. 게다가 손으로 잡고 사용하기 편리해서 대중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죠. 손잡이 공간을 이용해서 무선으로 제작하기도 쉬우며 용도도 다양합니다. 헤드 부위가 둥글어서 소리를 빨아들이는 능력도 탁월합니다. 그래서 공연이나 드럼, 일렉기타 등의 소리를 녹음하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콘덴서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편인데요. 녹음실에서 사용하기에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아주 작은 잡음까지 잡지는 못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민감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아주 미세한 표현까지는 담아내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부족한 노래 실력을 커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사랑받는 유형입니다.


구매 가이드

지금까지 가성비 좋은 마이크 추천 알아봤는데요. 음향장비는 그 성능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능력치 발휘 정도도 아주 달라지는 편입니다. 전문가가 아니지만 양질의 음향을 내고 싶은 분들. 처음부터 너무 비싼 제품을 사기 보다는 가성비 장비를 먼저 써보신 후에 바꾸시는 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높을수록 더 섬세한 조작이 필요한 것이 음향 장비의 특징입니다.

초심자용 SM58, 조이트론 JTUM400

두 가지 제품은 조작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SM 58은 기능면에 있어서 다양한 유용성이 있기 때문에 음악, ASMR, 먹방 등에 모두 적합합니다. 그리고 버스킹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실용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조이트론의 JTUM400는 필요한 장비를 모두 패키지로 판매하는 점에서 좋습니다.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한 번에 구해서 세팅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자는 다이나믹, 후자는 콘덴서이기 때문에 특징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더 맞는 제품을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사이트마다 가격이 상이하기 때문에 패키지를 잘 비교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중급자용 MXL 2006, 팝필터까지

중급자들에게는 조금 더 풍부한 표현력을 가진 제품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홈레코딩용으로는 다이나믹보다는 콘덴서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소음에 강하며 섬세하게 고음을 수음하기 때문에 노래 녹음에 적합합니다. 특히나 어쿠스틱한 인디 음악을 하시는 분들의 숨소리를 담기에도 좋은 장비이기 때문에 콘덴서 단일 지향성 마이크가 좋습니다. 거기에 팝필터까지 함께 구매하시는 것이 양질의 음향을 담아내기 좋을 것 입니다.

레코딩의 기본 중의 기본인 MIC. 장르와 목적에 따라서 특징과 성능을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미세한 차이지만 소리에 따라 영상 자체의 퀄리티는 천차만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타가 되고 싶은 여러분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발생 하는 작은 수익은 사이트 운영에 큰 도움을 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