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추천 순위 2020년

| 2020년 June 4일 |

이번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치료 약이 없는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전파되기 시작되면 우리는 개인위생과 면역력에 기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효율적으로 강화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는데요, 특히 면역 세포의 80%가 분포하는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유산균 추천을 요청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상품 중에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몰라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은, 다음의 5가지 요소를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유산균 추천


1. 장케어프로젝트 MPRO3

유산균 추천 - 장케어프로젝트 MPRO3

앞서 복합균주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때 잠시 언급했던, 한국야쿠르트의 엠프로3가 함유된 상품입니다.

캡슐 형태과 액상 드링크를 한꺼번에 먹는 방식이 독특하게 느껴지고, 보장균수는 100억마리입니다. 엠프로3은 장까지 살아서 가는 능력을 인정받아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대장암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장내 환경 개선 능력을 증명한 바 있습니다.

★아이스박스★한국야쿠르트 장케어프로젝트MPRO3 130mlX4입 / 건강기능식품, 단일상품

2. 락토핏 생유산균 코어

유산균 추천 - 락토핏 생유산균 코어

보장균수가 10억마리로 다소 적은 편이라고 느껴지지만, 많은 분들이 체중감량을 기대하며 선택하는 제품입니다.

제조사인 (주)종근당건강은 비만균을 죽이는 것으로 알려진 프롤린특허 유산균을 확보했으며, 대장을 5개로 나눈 각 구역에서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균주로 복합균주를 구성해 배합 노하우가 탁월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종근당건강 [쿠폰할인] 락토핏 프롤린유산균 코어 60포, 2통

3. 셀티바 뉴 프로바이오틱스 W

유산균 추천 - 셀티바 뉴 프로바이오틱스 W

유산균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균주를 복용하느냐에 따라 건강상의 이점이 달라지는데, 셀티바는 질염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보장균수가 50억마리이고 코팅 기술은 특허받은 호박분말 코팅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균주 구성은 질에서 유래한 특허유산균 3종이며,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챙긴 신바이오틱스 상품입니다.

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겠지만, 혐기성 질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의 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셀티바는 락토바실러스 중에서도 퍼멘툼, 플란타룸, 살리바리우스의 3종을 배합한 복합 균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셀티바 [본사직영] NEW 프로바이오틱스 W 1개월 (2g x 30포), 단품

4. 바이오티 뷰티GOS 콜라겐

유산균 추천 - 바이오티 뷰티GOS 콜라겐

피부 미용에 방점을 찍어 개발된 제품으로는 뷰티GOS 콜라겐이 있습니다. 고순도 갈락토올리고당을 공급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데, 갈락토올리고당은 위산과 열기에 굉장히 강해 장까지 살아서 전달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갈락토올리고당의 또 다른 장점은 이것이 대사하면서 만들어내는 물질들이 콜라겐의 분해를 막는다는 것입니다. 콜라겐은 피부 탄력과 안색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인데, 나이가 들면 점점 분해되어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며 안색이 칙칙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갈락토올리고당이 콜라겐이 분해되는 것을 막아주면 탄력을 잃는 속도가 느려질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티 프리바이오틱스 뷰티 갈락토올리고당 콜라겐 유산균, 2.25g, 30개

구매가이드

1. 보장 균수 확인하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식품의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고, 신체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원료를 포함하고 있는 것에게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지위를 부여합니다. 이들은 관련 법률에 따라 영양기능정보를 표시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장 건강을 개선하는 건강기능식품의 뒷면을 살펴보시면 ‘프로바이오틱스 수’가 표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장균수는 유통기한 내에 제품을 섭취했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균의 숫자로, 숫자가 크면 클수록 유리합니다. 몇몇 제품은 마케팅 효과를 노리고 투입균수를 전면에 내세우기도 하는데, 제조 과정에서 투입한 유익균의 수보다는 소비자가 해당 식품을 섭취할 때 얻을 수 있는 균의 수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식품의약안전처가 권장하는 하루 복용량은 100억 마리라는 점을 참고하시면 적절한 제품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코팅기술 확인하기

한국인들은 오랫동안 채식 위주의 식단을 유지해 왔기 때문에 서양인들보다 장이 더 긴 편입니다. 그래서 유익한 미생물들이 산채로 장 끝까지 도달하려면 특별한 코팅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해요. 프로바이오틱스는 높은 온도와 산에 약하기 때문에, 체온과 소화액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 특별한 기술로 코팅된 것을 고르셔야 합니다.

또한 유통 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 냉장 배송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배송된 제품은 냉장고에서 보관할 것을 권장합니다. 1회 복용량씩 낱개 포장된 제품을 골라 오염을 피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에요.

3. 복합 균주로 고르기

장에 유익한 미생물/균은 그 종류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 유산균 추천은 어려워요. 다만, 장의 위치에 따라 필요로 하는 균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가급적 다양한 균주를 복합적으로 전달하는 제품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소장에서 활동하는 락토바실러스균과 대장에서 활동하는 비피더스균을 체크해 본다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 단일 균주보다 복합 균주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균의 종류가 많은 것을 찾는 것은 좋지 않아요. 장내 유익균에 관한 몇몇 연구에 따르면, 균의 종류를 너무 다양하게 갖추느라 한 종류당 보장균수가 10억마리 이하로 떨어지면 실효성이 없다는 의견도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 및 개발능력이 뛰어난 기업에서는 유익한 균을 모아서 복합 균주를 개발해 버리기도 하는데, 한국야쿠르트는 락토바실러스플란타룸, 락토바실러스카세이, 비피도박테리움락티스를 혼합한 엠프로3 라는 복합균주를 개발하기도 했어요. 이것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과정에서 세계 최초로 유산균이 대장암 수술 환자의 장내 환경 정산화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기도 해서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4. 신바이오틱스로 고르기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균이기 때문에 당연히 먹이가 필요해요. 만일 장 속에 먹이가 충분하지 않으면 유익균들이 유해균으로 돌변해 장 벽을 뜯어 먹는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는 만큼, 이들의 먹이를 챙겨주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장내 세균의 먹이는 식이섬유이지만, 이들을 매일 충분히 섭취하기 어렵다면 ‘프리바오이틱스’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와 그들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를 결합시킨 것을 ‘신바이오틱스’라고 부르는데, 요즘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분들이 많아서 대부분 신바이오틱스 상품을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5. 부원료까지 확인하기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건강기능식품은 대부분 다양한 부원료를 함유하고 있어요. 유산균은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 보다 그것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고, 그 외에도 제품에 포함된 균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부원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인데요, 이들 부원료의 목록을 확인하고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재료는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린이를 위해 맛과 향을 가미한 상품에는 합성첨가물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부분도 각별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자연에서 온 천연 재료로 맛을 내는 경우도 존재하지만 간혹 합성첨가물을 섞어 제품의 질을 떨어트리는 일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장내 유익균이 제공하는 이익

요즘 많은 분이 유산균 추천을 요청하는 이유는 면역력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내 유익균의 수가 많아지면 면역력 외에도 다양한 건강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제품 추천에 들어가기 전에 가장 대표적인 이점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장 건강 증진

장 속에는 약 100종류, 100조 개의 세균이 서식하면서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돕고,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고 있습니다. 흔히 유산균이라 불리는 유익균들은 항생 물질을 생산해 설사를 포함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고,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도와 몸 안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 줄 수 있어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살이 빠지고 피부가 깨끗해지며,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는 것도 장 건강이 증진된 것에서 파생되는 이점이라는 점을 참고하여 주세요.

2. 면역력 증강

인체에 이로움을 제공하는 몇몇 균주들은 세균과 바이러스를 신속하게 감지하여 활동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방지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혈액 속의 항체 생산을 증가시켜 외부 자극에 대한 저항력을 증강시키는데, 특히 원인을 특정하기 어려운 알러지성 염증 질환인 아토피에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다수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피부가 좋아진 사례가 많고, 임산부가 유익균 섭취에 신경을 쓰면 자녀가 알러지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3. 영양적 이점

유산균은 그 자체로도 유익하지만, 이들이 발육하고 증식하면서 생성하는 부산물들이 주는 이점도 매우 큽니다, 특히 몇몇 균주는 비타민을 스스로 합성하는데, 특히 비타민 B를 집중적으로 합성하는 걸로 알려졌어요. 비타민B는 면역력 강화와 신경계의 기능 안정, 췌장암 발병률 감소, 신진대사 개선, 피부 및 모발 건강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건강과 미용 양쪽으로 도움을 줄 수 있어요.

4. 간경화 개선

체내로 유입된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간은 장 속의 유해균의 수가 많아질수록 더 많은 독성 물질을 분해해야 하기 때문에, 피로가 쌓이고 간경화 등의 질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그런데 유익균은 유해균의 수를 줄여 독성물질 생산량까지 주려주기 때문에 간의 부담을 크게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평소 식습관이 불량하셨다면 간 건강을 위해서라도 유산균 추천을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5. 기타 : 항암, 미용, 콜레스테롤

장 내에서 생성되는 발암 물질을 줄이는 것도 유해균의 역할이에요. 특히 기름진 식사를 즐기는 분들의 장에는 발암 물질로 전환되기 쉬운 담즙이 쉽게 쌓이는데, 프로바이오틱스는 암을 유발하는 효소와 발암성 효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동시에 발암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 줍니다.

또,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진 LDL이 생산되는 것을 억제하여 심장병,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등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해요.

우리가 피부 트러블을 경험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혈관 속의 유해물질 비율이 높아졌을 때, 혈관 노출이 많은 얼굴에서 독성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유산균으로 숙변을 제거하여 혈관 내 독성물질의 양을 줄이면 트러블이 줄어들 수밖에 없고, 여드름균을 포함한 각종 잡균을 제거하여 염증을 피할 수 있게 해 주기도 합니다.

글을 마치며

장내 세균의 구성을 다양하게 하고 유익균의 양을 늘려나가면, 인체는 다양하고 놀라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장내 세균에 관한 연구가 충분히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가 기대하는 효과를 바로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을 추천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니 유산균 추천 목록에 너무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제품을 접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균주 구성을 가진 제품을 찾아보겠다는 자세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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